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 빈도도 높게 나오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병원체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이다. 국제바이러스분류위원회(ICTV)는 2020년 2월 11일 코로나19의 병원체에 SARS-CoV-2라는 이름을 제안한 논문을 발표했는데, 위원회는 이 바이러스가 2003년 유행한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비슷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밝혔다.

잠복기는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처럼 2~14일 정도일 것으로 추정하며 주요 증상으로 발열과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환자에 따라 두통, 근육통, 오한, 가슴 통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무증상 혹은 경증으로 자각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건강한 성인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가능성이 크지만, 노약자나 기저 질병이 있던 사람 등 면역 기능이 낮은 사람이 감염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일부는 감염 후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급성 폐 손상·패혈성 쇼크·급성 신장 손상 등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2020년 10월 인도에서 시작된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당시 인도 변이로 부르게 되었는데 현제는 델타 변이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이유는 영국 변이, 브라질 변이 이런 형태로 명칭을 정하면 국가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기때문일 것으로 보고 있고, 또 사실 그러할 겁니다.WHO(세계 보건기구)에서는 델타 변이를 우려 변이로 분류하였으며 계통 분류체계는 B.1.617입니다.WHO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우려 변이로 지정하고 있으며, 델타 변이는 21.5.10일 우려 변이로분류되었습니다. –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증가하거나, 중증도에 변화가 있는 경우나 백신과 치료제 등의 유효성 저하가 확인되는 경우 위에 두 가지의 경우 델타 변이로 분류합니다. 올 초부터 백신 접종이 전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집단 면역에 성공한 국가도 나왔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전 세계인들에 걱정은 높아지고만 있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백신으로 예방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 속도가 빠르고 증상이 심각하다는데 그 위험성이 있습니다. 델타 변이 증상: 복통, 메스꺼움, 식욕 상실, 구토, 청력 상실, 관절통